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홍란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언어문학회 국제언어문학 국제언어문학 제42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199 - 233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학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공감능력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논문이다. 연구는 참여한 초등학생의 공감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으며, 특히 사회적 관계 맺기에서 어려움을 겪는 초등학생들에게 타인에 대한 이해와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공감능력의 폭과 지수가 높아지는 등 유의미한 성과가 있었으며, 공감능력의 하위영역 중 인지적, 의사소통적 공감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고, 정서적 공감능력을 향상은 유의미하지 않았지만 프로그램 실시 전 후 자료에서는 긍정적인 효과를 검증하였다.
또한 이 논문은 아동을 대상으로 한 기존의 연구가 자아개념,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향상에 관한 연구가 중심이어서 공감능력 향상에 관한 연구가 다소 미흡한 실정이었는데, 이 부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날로 아동청소년들의 정신건강이 위협받는 상황에서 문학치료 프로그램과 같은 아동정서발달에 유용한 프로그램들이 지속적으로 확산되어야 함을 일깨웠다는 점에서도 교육당국의 정책개발과 집행에 시사하는 바가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원리와 배경
3. 연구의 대상과 방법
4. 연구의 결과
5. 결론 및 제언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