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연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송하진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683 - 695 (13page)
DOI
10.9728/dcs.2019.20.4.6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리빙랩 실험을 통해 지역사회 품앗이 활동을 온라인을 통해 운영할 수 있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인 ‘우리동네 마음가게’ 프로토타입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지역사회 품앗이 활동을 촉진하는 플랫폼으로서 사회적 자본이론을 바탕으로 상호호혜적 돌봄 활동을 이해하고, 온라인상에서 서로 모르는 사람들이 도움을 나누기 위해서 넛지 효과를 통해 행동을 유도하는 방법을 고안하였다. 3개월간 운영된 리빙랩 운영결과 온라인 사용자 간의 신뢰 구축, 도움을 주고받는 과정의 상호작용, 초기 사용자 확보, 이용계층에 맞는 홍보 콘텐츠 제공, 넛지효과를 이용한 사용자 설득, 스마트폰이 익숙지 않은 고령 사용 층에 대한 문제 등이 해결해야 할 이슈로 제안되었다. 각각의 이슈 해결방안 역시 리빙랩에 참여한 이해관계자들이 함께 제안하여 UI적으로 적용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II. 선행연구
III. ‘우리동네 마음가게’ 프로토타입 개발
IV.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04-0007793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