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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철권 (동아대학교) 임진수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화학회 영화연구 영화연구 제80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3 - 34 (32page)
DOI
10.17947/FS.2019.6.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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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객은 〈라쇼몽〉을 보고 혼란을 느낀다. 그 이유는 사실의 차원에서 진실을 규명하려 하기 때문이다. 정신분석적으로 그런 시도는 무의미하다. 진실은 사실과 무관하다. 오히려 진실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사실을 무시해야 한다. 진실이 사실과 관계없다고 하는 점은 세 명의 피의자가 동일한 사실을 서로 다르게 진술하는 것에서도 알 수 있다. 사실 따로, 진실 따로이다. 진실은 말의 내용이 아닌 말하는 주체의 의도와 관련되어 있다. 내가 왜 이런 증언을 하느냐? 그것이 바로 주체의 욕망의 진실이다. 영화에서는 세 명의 피의자 모두 각자 자기 욕망의 진실을 이야기하는데, 세 명 모두 자기에게 불리한 증언을 한다. 어느 정도 불리하느냐 하면 자기에게 죽음을 가져오는 불리한 증언이다. 죽음을 불사하는 욕망, 그것이 바로 욕망의 진실이다. 본 논문의 목적은 〈라쇼몽〉에 등장하는 모든 사람들의 욕망의 진실을 밝히는 것이다.
〈라쇼몽〉은 두 구조로 되어 있으며 그것을 반복하고 있다. 사건 현장에 세 사람(도적, 무사, 무사의 아내)이 있고, 이것에 대한 목격담을 이야기하는 세 사람(나무꾼, 승려, 행인)이 있다. 그런데 이 세 사람의 관계가 반복된다. 이것이 바로 반복강박이다. 왼쪽 역삼각형에는 도적, 무사, 아내가 있고 그 안에 단검이 있다. 오른쪽 역삼각형에는 나무꾼, 행인, 승려가 있고 그 안에 아기가 있다. 똑같은 구조다. 여기서 단검과 아기가 반복된다. 프로이트에 의하면 아기는 남근의 상징이다. 따라서 단검도 남근의 가치를 가지며 남근의 역할을 한다. 왼쪽 도적의 자리에 해당되는 오른쪽 자리에는 나무꾼이 있다. 두 사람 모두 훔친다는 공통점이 있다. 도적과 나무꾼은 단검을 중심으로 반복한다. 도적은 단검을 망각하고 나무꾼에서는 도적으로부터 빠져나간 단검이 나타난다. 왼쪽 아내의 자리는 오른쪽에서 승려의 자리가 된다. 아내와 승려의 자리는 회의하는 자리다. 무사의 자리는 행인의 자리로 이동한다. 무사와 행인의 자리는 진실의 자리로 두 사람은 일말의 진실을 드러내고 있다. 무사는 아내에 대한 증오와 사랑의 진실을 말하고 있고 행인은 스스로 자기가 추악하다는 진실을 말하고 있다.
사건 현장에 있은 세 사람에게는 중요한 증상이 나타난다. 도적에게는 가장 값비싼 단검을 가져가는 것을 잊어버리는 단검 망각과 말에서 떨어져 포졸에게 잡히는 두 가지 증상이 나타난다. 무사의 아내에서는 혼절하는 증상이 나타난다. 무사는 멜랑콜리 증상에 빠져 증오와 사랑의 양가감정을 보이면서 자살한다. 증상은 무의식으로 들어가는 핵심 실마리이다. 본 논문은 프로이트와 라캉의 정신분석 이론에 기대어 <라쇼몽>에 등장하는 사람들의 증상과 심리구조를 통해 무의식적 욕망과 그 진실을 탐구해보았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사실과 거짓, 진실과 욕망
3. 일차적인 사건 장면과 이차적인 목격 장면의 반복강박
4. 등장인물들이 보여주는 욕망의 진실
5. 회상 장면을 통한 보여주기와 등장인물의 말하기
6. 숲과 관아, 그리고 재판관의 부재
7.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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