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해익 (부산대학교) 제희선 (부산대학교) 이강훈 (울산과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233 - 262 (30page)
DOI
10.20437/KOAECE24-3-1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은유분석을 통해 행복한 교사에 대한 이미지를 살펴보고 행복한 교직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B광역시와 G도에 위치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들 중 연구 참여에 동의한 담임교사 35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대상들은 “행복한 유아교사는 ______ 이다. 왜냐하면 ______이기 때문이다”라는 문장을 작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체계적 은유분석 절차에 따라 자료처리를 수행하였으며, Excel 2014와 SPSS 23.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연구결과를 작성하였다. 구체적으로, 데이터는 정성적 분석(귀납적 분석)과 정량적 분석(교차검증)으로 이루어졌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연구대상의 은유적 이미지에 기반하였을 때 294개의 은유와 3개 영역, 12개 범주의 주요개념이 범주화되었다. 또한, 연구대상의 경력, 연령 및 주요 개념 범주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교사에게 행복이 어떤 의미로 다가오는지를 검토해 보았으며, 유아교사의 행복한 교직생활을 위한 지원방안을 마련하는 데에도 긍정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09223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