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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기성 (한국철도시설공단) 노학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홍순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양승근 (한국철도시설공단)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9년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342 - 345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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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시설 유지보수비는 최신 기술을 이용한 장비의 사용이 늘어나고 있으나 아직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여전히 가장 높은 실정이다. 철도가 고속화에 따라 유지보수비의 증가가 철도시설관리자의 가장 큰 고민거리가 되고 있으며 당연히 적절한 유지보수인력의 산정방식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외주화가 많은 EU국가의 경우 유지보수인력보다 유지보수비를 바로 산출하는 데 관심을 가지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경우 철도산업발전기본법 에 의하여 유지보수 시행업무를 한국철도공사에 지정하여 위탁하므로 철도공사의 인건비 기준을 적용하여야 하기 때문에 유지보수인력의 산정이 우선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유지보수 소요인력 산정 방식으로 기존의 km당 소요인원 산정방식 같은 철도시설의 규모에 근거한 방식에서 탈피하여 시설별 유지보수 활동량을 고려한 소요인력 산출방식을 제시한다.

목차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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