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77 - 10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유아기 자녀를 양육하는 어머니들의 부모훈련 프로그램 참여 이후 경험과 사후 프로그램에 관한 요구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부모훈련 프로그램인 STEP을 이수한 어머니 7명, 부모존경-자녀존중을 이수한 어머니 3명을 포함한 총 10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10명의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개별면담과 집단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어머니들은 부모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에 대한 이해와 자녀에 대한 태도가 변화하였고, 자녀에게 양육기술을 적용하는 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어머니들은 시간 경과 및 감정 기복에 따라 실천이 부족해지는 것을 경험하면서 긍정적인 효과를 내면화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었다. 따라서 어머니들의 의견이 반영되고, 부모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후의 실천에 대한 코칭과 개별적인 상담의 기회가 있는 사후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희망하였다. 또한 어머니 자신에 대한 이해와 힐링을 돕고, 공동양육자로서의 아버지를 포함하는 사후 프로그램이 진행되기를 원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사후 프로그램이 부모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이미 배운 내용을 삶에 지속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내용과 방법으로 구성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