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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혜빈 (푸른꿈아동발달센터) 김은경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1 - 29 (29page)
DOI
10.31863/JSE.2019.08.3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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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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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동물매개치료가 자폐스펙트럼 장애 초등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 시작행동과 반응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방법: 연구대상은 통합학급에 다니는 자폐스펙트럼 장애 초등학교 저학년학생 1명이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중재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저학년의 친사회성 증진 프로그램과 Parten의 놀이 발달 단계를 참고하여 개발하였으며, 강아지와 함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는 기초선, 중재, 유지 순서로 진행되었으며 회기별로 진전도 관찰과 중재 순으로 이루어졌다. 중재는 대상학생에게 가장 친숙한 물리적 환경인 가정과 주변의 공원에서 이루어졌다. 그리고 자폐스펙트럼 장애 학생의 시각적 강점을 활용한 교구와 아동의 사회적 기술 향상에 효과적인 강화와 모델링, 코칭(Coaching)을 중재기법으로 사용했다. 연구결과: 동물매개치료를 통해 자폐스펙트럼 장애 초등학생의 사회적 시작행동과 반응행동의 발생률이 향상되었다. 그리고 중재의 효과는 중재가 종료된 후에도 유지되었다. 결론: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보이는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에게 친사회성 증진 프로그램과 Parten의 놀이발달 단계를 참고하여 개발한 프로그램을 치료견과 실시한 결과, 사회적 상호작용 시작행동과 반응행동을 증가시킨 것에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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