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43 - 69 (27page)
DOI
10.21328/JMEC.2019.8.17.3.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의 시장 진입 가능성 및 활동 지속성 확보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 개인 미디어 콘텐츠 크리에이터 실태조사(2018) 자료를 활용하여 이들이 활동과 관련하여 인식하고 있는 소득창출과 경력개발 가능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크리에이터의 소득창출 가능성에 대한 인식수준과 그 변화는 시장 확대 관련 정책 수혜경험과 이들의 역량수준과 구독자수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력개발 가능성에 대한 인식수준은 제작요소 및 역량강화 관련 정책 수혜경험이 있거나, 역량수준이 높고 구독자 수가 많은 경우 높게 나타났다. 반면 경력개발 가능성에 대한 인식수준 변화는 학력이 높고, 구독자수가 증가할수록 하락 가능성이 낮아지며, 연령과 활동연수가 많고, 전업으로 활동하는 경우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크리에이터의 소득창출 가능성에 대한 인식수준을 높이는 데는 역량 강화 및 시장 확대 기회 제공이, 경력개발 가능성에 대한 인식수준을 높이는 데는 활동 지속성을 높이는 여건 조성이 유용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목차

1. 서론
2. 분석 자료
3. 분석 방법
4. 분석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70-0009773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