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9 - 8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는 음운인식중재를 통해 청각장애 유아의 음운인식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와 조음오류의 개선에 영향을 미치는지의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방법: 연구대상은 청각장애학교에 재학 중인 만 3세 유아 3명으로 선정하였다. 청각장애 유아의 음운인식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과제수준별로는 음절수준에서 실시하였고 과제유형별로는 합성, 생략, 대치에서 실시하였다. 음운인식능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음운인식능력 평가지를 만들어 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청각장애 유아의 음운인식능력이 전반적으로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음절수준에서 합성, 생략, 대치 모두 향상이 되었고 합성, 생략, 대치의 순서대로 습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청각장애 유아의 조음오류가 개선이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 연구결과 음운인식중재를 통해 음운인식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조음 오류개선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음운인식에 대한 교육이 필요함을 나타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