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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35권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39 - 35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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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드림스타트의 기능과 역할확대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는 시점에서, 이의 실현가능성 논의를 위한 기초로서 드림스타트의 기본기능인 사례관리 역량을 파악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해보았다. 이를 위하여 인력의 사례관리 역량, 가족통합 서비스 역량, 지역사회 서비스 연계 및 조정이라는 3가지 측면에서 드림스타트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를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인력의 사례관리 전문성 측면에서는 담당 공무원 등 인력의 지속성 부족, 사례관리 전문성의 부족, 과도한 사례부담 등을 지적하였으며, 가족통합서비스 역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가족을 아동의 환경으로만 이해하는 치우친 시각에서 벗어나 가족중심 사례관리를 실천해야 할 필요성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그리고 드림스타트 사업의 효과성 증진을 위해서 지역사회 서비스 연계를 위한 보다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특히 희망복지지원단 혹은 읍면동 사례관리 체계와의 역할조정이 필요함을 언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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