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3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15 - 13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음악 수업에서 개념을 중요하게 다루더라도 모든 학습자들이 올바른 음악 개념을 가지게 되는 것은 아니다. 학교 음악교육에 있어 새로운 음악 개념을 가르치는 수업도 중요하지만 학습자들의 음악적 오개념을 예상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지도도 중요하다는 인식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음악 개념 지도 시 학습자들이 가지게 될 수 있는 오개념을 방지하기 위한 음악 지도 방안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음악 개념 학습의 이해’에서는 음악의 구성 요소와 음악 개념, 우리나라 음악과 교육과정의 변천에 따른 음악 개념 학습, 음악 개념과 관련된 물리적·수학적·심리적 측면의 내용을 기술하였으며, ‘오개념 방지를 위한 음악 지도’에서는 음악적 오개념을 유발할 수 있는 언어적인 설명이나 음악 활동의 의미를 살펴보아 리듬, 가락, 화음(화성), 셈여림, 빠르기를 중심으로 학습자들의 오개념을 예상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개념별 음악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학습자들이 가지고 있는 음악적 오개념은 이후의 음악적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이 되기 때문에 오개념 방지뿐만 아니라 수정 지도 방법에도 관심이 필요해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