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5 - 8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항공운송시장의 성장이 지속되고 있지만 동시에 경쟁도 심화되고 있어 항공운송산업에도 큰 변화가나타나고 있다. 항공사들은 항공운송시장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면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혁신적활동을 시도해 왔는데 그 대표적인 사례가 전통적으로 항공사에서 포괄적으로 제공해온 서비스를 분할하여부가서비스로 제공하는 선택운임 체계의 도입이다. 선택운임 체계의 도입으로 항공사는 다양한 형태의부가서비스를 개발하여 고객에게 제공함과 동시에, 기본운임을 낮춰 수요를 촉진하는 효과를 얻고 있다. 부가서비스가 항공사의 수익성 개선에 크게 기여하고 있음이 확인되면서, 기존 항공사와 저비용 항공사모두에서 활발히 도입되고 있으며 브랜디드 운임 또는 운임패밀리 등 다양한 형태로 진화되고 있다. 국내 항공운송시장은 2005년 신생항공사의 등장 이후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경쟁이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선진 항공사와는 달리 새로운 비즈니스 모형에 대한 시도가 미흡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본논문에서는 해외 항공운송시장에서 활발히 도입되어 발전하고 있는 비즈니스 혁신 활동의 하나인 부가서비스 개발 추세를 분석하여 국내 항공운송시장에의 도입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한다. 또한, 부가서비스개발과정에서 고객 중심적 서비스 상품 개발을 위한 분석과정를 제시하고, 기존 연구사례로부터 서비스묶음화를 통한 브랜디드 운임패밀리 상품 개발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