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2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77 - 9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해외여행 시장과 관련하여 해외여행 선호 유형에 따라 소비자를 세분화하여 세분집단별특성을 탐색적으로 규명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여행시장은 패키지 시장 중심에서 자유여행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고, 세부적으로는 패키지에서 새미패키지로, 자유여행에서 에어텔로의 변화가 확인되었다. 둘째, 해외여행 선호 유형에 따른 세분집단 간에는 연령, 성별, 직업과 같은 인구통계적인 특성에 차이를 보였다. 셋째, 세분집단 간에는 여행관련 정보탐색 활동, 태도, 이미지 차이를 보였다. 새미패키지를 선호하는 집단은 신문, 잡지, 여행관련 책자 등 전통적 매체의 활용도가 상대적으로 높았고, 에어텔은 SNS, 자유여행은블로그와 주위 사람의 활용도가 높았다. 또한 여행 관련 속성의 중요도 평가에 있어도 자유여행 선호집단은 경비, 새미패키지 선호 집단은 여행사, 에어텔 선호 집단은 쇼핑의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가격민감성 분석을 통하여 해외여행 유형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 가격 차이를 확인하였고, 이를 통해 소비자의 가격저항과 민감성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해외여행과 관련된 행동과 행동의도 분석을 통해 세분시장별 특성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었고, 여행사들이 여행유형에 따른 포지셔닝 전략, TPO 전략 등을 수립하는데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