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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동양철학회 동양철학 동양철학 제27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285 - 31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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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자철학은 서구의 덕 윤리학(virtue ethics)와 유사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순자 철학은 현재 지적되는 덕 윤리학의 한계의 일부분을 극복할 논점도 제시할 수 있다. 덕 윤리학에서 인간존재는 구체적이고 특정한 문화전통에 뿌리를 둔 인간존재일 뿐, 보편적 의무 개념에 지배 되는 추상적 인간 존재를 가정하지 않는다. 그리고 덕의 개념 역시 그 시대 사회 구조와 전통 가치에 의해서 정의된다. 그러므로 덕 윤리학은 특정 시대, 문화에 국한되어진다는 한계성을 가진다. 덕 윤리학이 특정한 문화의 한계성을 벗어나 보편성을 지니기 위해 어떻게 할 것인가? 이 부분에 대해 덕 윤리학자들은 순자윤리학의 구조를 주시할 필요가 있다. 먼저 필자는 순자윤리학과 서구 덕 윤리학의 유사한 부분을 설명한다. 다른 유가 윤리학에서 보이듯 순자윤리학에서도 역시 한 인간이 공동체 속에서 자신의 사회적 역할에 맞는 사회적 의무를 습득하고 준수하는 과정에서 덕을 습득한다고 본다. 또한 도덕함양의 과정에서 전통을 전수하는 교사의 역할을 중시하는데 순자 윤리학에서 전통과 공동체를 연결시키는 점은 덕 윤리학과 유사하다. 그리고 순자윤리학에서 덕윤리학의 한계를 뛰어넘는 보편성에 관한 문제를 탐구하기 위해 인간본성론과 수양, 성인, 예에 대한 논의를 살펴본다. 성인은 도덕성의 기초를 세우기 가능한 존재로 성인을 공동체 내의 전통전수의 기반으로 세우려한 점이 순자 윤리학의 장점이다.필자는 순자 윤리학이인간 본성 안에덕성이 실현될가능성을 존재론적으로 남겨둔 점, 예라는 사회적 장치와 사회 도덕의 기초로서 성인의 존재에 대한 설명에서, 특수한 사회, 문화의 한계성을 뛰어 넘는 보편성을 담지하고자 했고, 이 점이 서구 덕윤리학의 한계를 극복할 이론적 틀을 제공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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