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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29 - 14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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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의 읽기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음운인식, 음운 부호화, 음운 부호의 인출, 낱자지식)에 관한 단기 종단적 연구로 유아가 성장함에 따라 유아의 읽기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의 영향력이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만4세 유아 36명을 대상으로 음운인식, 음운 부호화, 음운 부호의 인출, 낱자 이름 말하기, 글자수-음절수 대응, 단어 읽기 검사를 실시하고(Time 1) 5개월 후 재검사를 실시하였다(Time 2). 그 결과, Time 1에서 음운인식, 음운 부호화, 음운 부호의 인출, 낱자지식이 단어 읽기와 유의한 상관이 있었으며 단어 읽기 총점에 대하여는 낱자지식만이 영향력을 가졌다. Time 2에서 음운인식, 음운 부호의 인출, 낱자지식만이 단어 읽기와 유의한 상관이 있었으며 단어 읽기 총점에 대하여는 낱자지식과 음운 부호의 인출 순으로 영향력을 가졌다. 또한 Time 2의 단어 읽기 총점에 대하여는 Time 1의 낱자지식과 음운 부호의 인출 순으로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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