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8권 제5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41 - 15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수학교육에 대한 인식과 수학 교수효능감, 유아의 수학적 태도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G광역시에 소재한 4개 유아교육기관의 만 5세반 유아 187명과 이 지역 유치원 교사 187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수학교육에 대한 인식과 수학 교수효능감과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수학교육에 대한 인식의 하위요인인 교육내용, 교수방법 모두 수학 교수효능감과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수학교육에 대한 인식과 유아의 수학적 태도와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수학교육에 대한 인식의 하위요인인 교수방법이 유아의 수학적 태도와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수학 교수효능감과 유아의 수학적 태도와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수학 교수효능감의 하위요인인 결과에 대한 기대, 능력에 대한 신념 모두 유아의 수학적 태도와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결과는 유아수학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와 유아 변인의 관련성을 살펴봄으로써 유아수학교육의 질적인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