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85 - 10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정서인식과 대인관계 간의 관련성에서 정서표현양가성과 정서표현의 이중매개효과를 탐색하였다. 분석은 서울, 대구, 창원, 진주의 4년제 대학교를 편의표집한 대학생 61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통제변인을 공변인으로 설정하고, 회귀분석을 적용하여 정서표현양가성과 정서표현이 정서인식과 대인관계 간의 이중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첫째, 대학생의 정서인식, 정서표현양가성, 정서표현, 대인관계 간의 관련성에서는 높은 상관을 보였다. 둘째, 대학생의 정서인식과 대인관계 간의 관계에서 매개변인인 정서표현양가성과 정서표현이 독립변인인 정서인식이 종속변인인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은 이중매개 및 부분매개를 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들에게 긍정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과 상담프로그램에 자신의 정서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정서표현, 정서표현양가성에 대한 실천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