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377 - 40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5세 유아가 인식하고 있는 행복의 의미가 어떠한지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에 소재한 어린이집의 만 5세 유아 43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행복에 대한 반구조화된 질문을 사용한 면담을 통하여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행복과 유아들이 지니고 있는 행복에 대한 추상적인 개념에 대한 생각들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유아들은 첫째, 물질적 풍요, 둘째, 좋은 기분, 셋째,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친밀한 관계, 그리고 넷째, 일상에서 느끼는 보람을 행복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유아의 관점에서 행복의 의미를 살펴보도록 함으로써, 진정으로 유아를 위한 교육, 즉 행복한 유아를 위한 교육을 위해 앞으로 유아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