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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59 - 7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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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영화의 특성을 고려하여 영화의 소비목적 유형을 경험소비, 유희소비, 분리소비, 통합소비 등의 4가지로 구분하고, 영화의 소비목적 유형에 따라 관객이 기대하는 감정의 유형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첫째, 영화소비를 통해 관객이 추구하는 감정유형은 기쁨감정(기쁨, 통쾌), 놀람감정(놀람, 흥분), 사랑감정(감동, 행복, 애틋)등의 3가지로 분류될 수 있으며, 영화의 소비목적 유형에 따라 추구하는 기대감정 유형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화소비를 통해 경험하고 싶은 기대감정은 영화의 ‘장르’ 선택에도 영향을 주고, 더 나아가 구체적인 개별영화의 선택에도 영향을 준다. 마지막으로 장르와 함께 제시되는 개별영화의 실행정보는 actor(배우적 요소), show(재현요소), story(이야기 요소)로 구분될 수 있으며, 이중 actor의 적합성이 선택한 개별 영화의 기대감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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