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31 - 5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의 베이비붐세대, X세대, Y세대 소비자들의 소비관련 가치관 및 라이프스타일의 주요 요인들을 실증적으로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응답자들은 부산, 울산 및 인접 경남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이었고, 365부의 서베이 설문지들이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관련 가치 영역에서 베이비붐세대는 다른 두 세대들에 비해 가족 중심적 가치를 가지고 있었고, Y세대는 다른 두 세대들에 비해 다양성의 허용, 자아존중, 자아실현, 성취감, 타인과의 원만한 관계, 삶에서의 즐거움 및 흥분/짜릿함을 강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X세대는 소비관련 가치의 대부분 변수들에서 베이비붐세대와 Y세대의 중간적인 특성을 나타냈다. 둘째, 소비관련 라이프스타일 영역에서 베이비붐세대는 다른 두 세대들보다 절약/검소한 소비행동, 계획적인 소비, 시간절약에 민감함의 특성들을 보인 반면, Y세대는 다른 두 세대들에 비해 컴퓨터와 인터넷을 중시, 쇼핑 자체를 즐김, 감각적/쾌락적 소비행태의 특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X세대는 소비관련 라이프스타일의 대부분 변수들에서 베이비붐세대와 Y세대의 중간적인 특성을 나타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