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대학선교학회 대학과 선교 대학과 선교 제3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5 - 9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독교 대학의 설립 목적과 교육 목표를 반영한 기독교 교양 교육은 인성 교육으로 정의되고 있는 정직, 존중, 소통 등의 마음가짐이나 사람됨과 관련 되는 가치가 기독교의 핵심적 가르침과 같음을 인식하고 새로운 교육 방법 연구, 다양한 커리큘럼 개발 등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기독교 대학에서 인성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인성 교과목 및 다양한 인성 프로그램 개발 등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효과에 대한 조사 및 그 결과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연구는 미비한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수의 기독교 대학에서 교양 필수로 지정되어 있고, 비기독교인의 비율이 수강생의 90% 를 차지하고 있는 기독교 교양 과목을 통해 학생들의 인성 함양을 위한 교육 방법과 인성 프로그램 개발 등을 실현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 및 방법은 대구 소재 기독교 대학인 K대학교의 인성함양 영역 과목 중 기독교 교양 과목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검사 도구는 서울 여자 대학교에서 개발한 ‘바롬 인성척도’를 사용하여 학기 초와 학기말 2회로 나누어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해서 기독교 교양 과목이 학생들의 인성 함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기독교 교양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은 과목 수강을 통해 연구에서 나눈 세 가지 영역(인 지, 정의, 행동)에서 인성 지수 점수의 증가율을 보였으며 특히 행동 영역의 점수는 인지 영역과 정의 영역보다 더 높은 점수의 증가율을 보였음을 알 수 있다. 이는 학생들이 알고 생각하고 있는 것을 행동으로 실천하고자 하는 의지와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이런 가능성이 전공이나 일반 교양 과목이 아니라 기독교 교양 과목을 수강함으로 인해 나타났다는 것은 고무적인 일이며 인지, 정의, 행동 이 세 가지가 충족되었을 경우 인성 교육 과 기독교 교양 교육이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신앙과 학문과 인격의 풍요로 움을 전인적으로 더해주는 교육이 될 것이다. 결론적으로 기독교 대학의 기독교 교양 과목을 통한 인성교육은 ‘기독교 교육’이 아니라 ‘기독교적 교 육’이 되어야 함을 인식하고 더 많은 교육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