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37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53 - 6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행 국내 고등학교에서의 디자인교육은 미술과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진행되고 있다. 특히 창의성 함양이라는 목표에 따라 디자인 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점차 증대하고 있음에도, 그 중요성에 비하여 교육의 내용과 구성에 있어서 다양한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대학에서의 일반 교양과정으로서의 디자인 교과목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이며, 이를 위하여 고등학교 디자인 교육의 교과 과정 및 내용 분석을 통하여 교육의 연계를 도모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고등학교에서의 교육과정 변화에 의해 미술 교육의 목표와 가치가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2009년 제7차 개정 미술 검정 교과서 총 5종에서 제시되고 있는 디자인영역의 그림예시자료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부족한 이수 단위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내용이 방대하고, 단원별 학습 목표와 수업 예시의 연계에 있어서 난이도 및 영역별 선정이 일정하지 않은 측면이 있었다. 특히, 현재 국내 미술 교육의 중점방향으로 제시하고 있는 역사적·문화적 가치, 개인적·사회적 기능의 활용, 교과적 기초라는 세 가지 방향과도 다소 거리가 멀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교육 현실을 감안한 교과과정 및 교육 목표와 내용의 수정이 요구되며, 초·중·고등 교육이 서로 유연하게 연계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