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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19 - 12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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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의식·무의식의 사고와 행동을 긍정적으로 유도하는데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방법으로 맞춤형의 감성정보 디자인 모델을 제안할 수 있다. 특히 현실에 적용가능한 개인의 감성정보 중에서 시각적 인지가 높은 색채 정보와 개인의 심리적 특성으로 구성되는 색감정보는 개인마다의 상황을 이해하고 실행가능한 행동과 사고의 지표로 가치화시킬 수 있으므로 융의 심리이론을 바탕으로 하는 MBTI 성격유형검사와 하워드 선과 도로시 선의 CRR 색채심리검사를 통해 심리적 특성과 선호컬러의 분석 지표로 맞춤형 색감정보를 구성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인간의 주요활동을 지표로 구성된 MBTI의 유형을 행동과 정서·심리적 측면에서 응용가능 한 심리와 태도로 분류하고 CRR 검사를 통해 개인마다의 심리상태를 선호컬러 순서에 따라 지니는 의미를 해석하여 색채와 심리적 특성을 빈도분석과 대응분석을 통해서 상관성을 분석하고 지속발전가능한 개인의 색감정보로 반영되도록 하였다. 실험대상의 모집단은 자신의 현재를 이해하고 새로운 미래를 위해 유연성 있게 대응해야할 직업능력개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훈련생들을 표본 조사하여 사례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환경과 개인의 상황정보가 반영되는 콘텍스트디자인이 다양한 분야에서 통합․융합되어 변화하는 상황에 유연한 행태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정서적·육체적·심리적 균형을 조화롭게 디자인할 수 있는 색감정보 디자인방법의 가이드라인으로 제안하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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