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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47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1 - 4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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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경영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두 가지 측면에서 보충적 연구가 필요하다. 하나는 기업의 내재적 특성인 역량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지는 못했다는 점이다. 다른 하나는 기업 성과를 고객 관점 성과로 확장시켜 그 영향을 검증하지는 못했다는 점이다. 이 같은 미흡한 점을 보충하고자 본 연구는 디자인 경영 역량이 고객 관점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였다. 다양한 규모 및 업종의 국내 기업 200개사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다섯 개의 가설을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한 결과 모든 가설이 부분 채택되었다. 이에 따라 디자인 경영 역량은 기업의 고객 관점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임이 실증되었다. 본 연구의 주요 실증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기본/특성화기술요인과 혁신기술요인은 재 구매 고객 비율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조직적변경요인은 시장점유율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기본/특성화기술요인, 제3자참여요인, 혁신기술요인, 조직적변경요인은 기존 고객 성장률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넷째, 기본/특성화기술요인, 제3자참여요인, 조직적변경요인은 신규 고객의 수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제3자참여요인과 조직적변경요인은 고객 수익성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실증 결과를 토대로 고객 관점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디자인 경영 역량의 효과적 구축 및 활용 방안을 다섯 가지로 정리해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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