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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40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83 - 9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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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험사를 대상으로 브랜드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인 브랜드로고와 색채가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두 가지 과제를 설정하였다. 먼저 브랜드로고와 기업이미지를 분석하기 위해 국내에서 영업 중인 보험사를 중심으로 이름만 고려한 경우에 기업이미지 기여도를 조사하고, 나아가 이름과 브랜드로고를 동시에 고려한 경우에 기업이미지 기여도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색채분석은 브랜드로고의 메인 컬러에 대하여 이미지 맵을 작성함으로써 고찰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이 4가지 결과를 얻었다. 첫째, 브랜드로고 없이 이름만 제시된 경우 보험사의 이미지 기여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신뢰성’ 요소로서 타 요소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서비스업에서 보험사 본연의 역할과 관련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둘째, 이름과 브랜드로고를 동시에 고려한 보험사의 이미지 기여도 분석에서 ‘신뢰성’ 요소가 타 요소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10개 보험사 중 6개 업체가 ‘자연스러움’ 요소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인지도가 높은 로고는 매우 자연스럽고 조화로워야 한다는 내용과 연관됨을 알 수 있다. 셋째, 이름과 브랜드로고를 동시에 고려한 경우 스코어의 변화 분석에서 이름만 제시한 경우보다 이름과 브랜드로고를 동시에 제시한 경우가 이미지 기여도가 모두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브랜드로고의 시각적 본질 때문에 쉽게 인지되어, 나아가 해당 기업을 확실하게 구별하는 중요한 수단이 됨을 알 수 있다. 넷째, 이미지 기여도 분석에서 최상위등급에 나타난 로고 컬러는 Green 계열로서 ‘부드러운(Soft)’ 영역을 점유하고 있다. 한편, 인지도가 상위등급에 속한 보험사는 Red 계열로서 ‘동적인(Dynamic)’ 영역을 점유하고 있다. 여기서 Green 계열의 경우 환경친화적인 경영이념과 연계시킬 수 있으며, 또 다른 측면에서 비즈니스라는 언어를 색으로 바꾸면 청렴함 또는 소박함이나 차분함을 느끼게 되는 ‘파랑’과 연관시킬 수 있다. 그리고 Red 계열의 브랜드로고는 ‘동적인(Dynamic)’인 특성을 가지는데, 이는 고객과의 밀접한 관계를 가진 금융 서비스 기업들이 채택하고 있는 브랜드 이미지 요소가 될 수 있다는 것과 연관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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