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49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39 - 273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북한 문예지에 수록된 「과학환상소설」을 분석함으로서 과학환상소설이 가지고 있는 사회교육적 기능을 살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북한 교육의 핵심은 사회주의 체제 유지 및 공산주의 인간 양성을 위한 교양교육에 있으며 이를 위해 당이 발간하는 문예지를 이용한다. 북한의 대표적인 문예지는 󰡔조선문학󰡕, 󰡔청년문학󰡕, 󰡔아동문학󰡕이며 이들 문예지에 수록된 작품은 북한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교양교육의 제재로 사용된다. 문예지에 수록된 다양한 장르 중 본고는 󰡔과학환상소설󰡕에 주목했다. 최근 북한은 당 정책을 통해 󰡔과학환상소설󰡕 의 창작을 독려하고 󰡔과학환상소설󰡕의 문예지 수록 비중을 늘리고 있는데 󰡔과학환상소설󰡕을 둘러싼 이러한 경향의 이유 및 과학환상소설이 가지는 사회교육적 기능을 살피기 위해 북한의 3대 문예지인 󰡔조선문학󰡕, 󰡔청년문학󰡕, 󰡔아동문학󰡕 에 수록된 ‘과학환상소설’을 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문예지에 수록된 ‘과학환상소설’의 작가, 제제별 양상을 분석하는 한편 타 장르와 변별되는 ‘과학환상소설’만의 독특한 역할을 살피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