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50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87 - 11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문학사 교육의 목적이 문학사적 안목을 형성하는 데에 있다고 보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문학사 교육의 구도를 모색하고자 한다. 그간 문학사 교육의 목적으로서 문학사적 안목 형성을 상정하는 데에 대체적인 합의가 이루어져 왔으나 실제 문학사 교육은 여전히 시대 순에 따라 작품을 이해하고 당대의 상황을 지식의 차원에서 학습하는 데에 머물러 왔다. 문학사적 안목이란 문학 작품을 작품이 위치한 문학사적, 사회적, 시대적, 개인적 맥락 등 다양한 관계 속에서 파악하여 비평할 수 있는 능력이며, 문학 교육 전체를 통어하는 목표로서의 능력이다. 이 연구는 문학사적 안목을 기르기 위한 교육 내용으로 문학사적 지식 및 문학사적 활동을 설정하고 이를 위계화하였다. 적절하게 형성된 문학사적 지식은 일종의 스키마로 작동하여 학습자의 문학 감상 능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고 보고, 교육내용으로서 다루어져야 할 문학사적 지식을 설정하고 배열하였다. 또한 문학사적 안목을 기르기 위한 탐구 활동을 단계별로 제시하여 중학교 단계에서 고등학교의 심화 과정에 이르기까지 문학사 교육이 어떤 궤적을 그려가야 할지 전반적으로 개괄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