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놀이치료연구 놀이치료연구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03.1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동의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스트레스 상황에서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놀이치료기법을 활용한 아동용 스트레스 대처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한 연구이다. 스트레스 대처 프로그램 구성은 친해지기, 자기인식, 대처기술훈련, 마무리의 4단계로 되어있고, 총 10회기 매회 60분의 상담시간이 소요되도록 구성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위해 00초등학교 5학년 아동 중에서 일상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도움이 필요하다고 교사에 의해 추천된 학생 10명을 선정하여, 그 아동에게 매회 60분씩 10회기에 걸쳐 본 연구자가 개발한 일상적 스트레스 대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양적 자료와 질적 자료 분석을 하였다. 양적 자료 분석을 위해 프로그램 적용집단의 사전-사후-추후에 실시한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 척도와 스트레스 대처행동 척도의 평균 및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사전-사후-추후 검사 점수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반복측정 일원배치 분산분석(Repeated Measure AN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스트레스 대처 프로그램은 아동의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으며, 아동의 공격적, 소극/회피적 대처행동을 감소시키고, 적극적, 사회지지추구적 대처행동을 증가시키는데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