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놀이치료연구 놀이치료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7 - 29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역할놀이가 정신지체아동의 개인 및 사회적 요구, 부정적 사회적응능력, 개인적 사회적응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M대학의 ‘06년도 장애아동 체육 교실’에 참여한 27명의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 3급: 14명, 정신지체 2급: 13명)이다. 평균연령은 11.65세(SD=2.30)이었으며, 남자 17명과 여자 10명으로 구성되었다. 이 연구에서 시행되는 역할놀이의 기본구조는 <역할부여-역할참여-인터벤션-사후 강화>로 되어있다. 장애정도와 역할놀이 프로그램의 사전-사후 검증을 위하여 반복분산분석과 t-검증을 시행하였다. 또한, 주요인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후검증(Tukey's Post Hoc)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놀이 상황에서 정신지체아동에게 주어지는 개개인의 역할이 사회성 향상을 가져온다는 객관적인 증거를 제시하고 있다. 특히, ‘개인 및 사회적인 요구’의 측정항목인 책임감, 협력, 인식, 그리고 상호작용에서 높은 교육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