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5 - 2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실수업과정에서 ICT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교사의 배경요인들간에 따라 교실 수업과정에서 ICT활용정도에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교사의 개인적인 성향들이 ICT 활용 수업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303명 교사들의 설문지가 분석되었다. 설문지는 교사의 성별, 교육경력, 담당학년, ICT 연수정도, ICT활용능력 등의 배경요인들과 ICT에 대한 태도, 자기효능감, 교육철학, 변화에 대한 개방성 등의 개인성향으로 구분되었다. 그리고 교실수업과정에서 ICT활용정도를 묻는 문항들로 구성되었다. 배경변인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t-검증과 ANOVA를 활용하였으며, 개인성향이 ICT 활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남자교사가, 담당학년이 높을 수록, ICT 관련 연수를 많이 받을 수록, ICT 활용능력이 높을 수록 교실 수업과정에서 ICT 활용도가 높았다. 또한, 변화에 대한 개방성이 초등학교 교실수업과정에서 ICT활동도를 예측하는데 의미있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