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77 - 10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IPTV(Internet Protocol Television)는 방송·통신 융합 매체로서 다채널 콘텐츠, 고화질의 동영상, 상호작용성 등의 속성들로 인하여 교육적 가능성과 활용성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장 교사들의 IPTV에 관한 인식수준 및 교육요구도를 분석함으로써 고려해야 할 요소들과 전략들을 제안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IPTV 시범 적용학교 2개교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초점집단 인터뷰를 실시하였고, 전국 초ㆍ중ㆍ고교 총 48개교 교사 18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조사는 1) 동영상 자료에 대한 교육요구도, 2) IPTV에 대한 인지도 및 교육효과에 관한 인식, 3) IPTV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인식 및 기대수준 영역을 포함하여 수행되었다. 초점집단 인터뷰에서 교사들은 콘텐츠, 서비스, 교수․학습방법, 가중된 업무 관련 문제를, 학생들은 상호작용성 높은 콘텐츠의 부족을 문제점으로 꼽았다. 설문조사 결과, 교사들은 정규교육시간 및 풍부한 활동이 가능한 시간에 IPTV를 활용할 의향이 높았으며, 분절화된 동영상자료 및 수업내용과 관련된 자료 등에 대한 높은 기대를 나타냈다. 연구의 결과에 기반한 향후 과제로서 수준높은 양질의 콘텐츠, 사용편의성이 높은 콘텐츠, 수업의 유형이나 과목별로 차별화된 교수ㆍ학습 전략, 인구사회학적 특성 변인에 따른 콘텐츠 개발 및 서비스 제공 전략 등이 제안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