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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화법학회 화법연구 화법연구 제3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13 - 246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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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교재 대화문의 적합성을 대화 참여자의 관계에 초점을 두고 살펴본 것이다. 대화 참여자의 관계는 대화문의 상호작용성과 대화 구조 완결에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대화 장면의 구체성을 높이는 것은 실세계 언어를 반영하는 방안이 된다. 논의 과정에서 확인한 사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담화 차원의 대화문으로 분석한 결과, 청자의 역할이 대화 전개 및 성립 여부에 결정적이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말하기 교육에서 화자의 역할을 강조한 전통적 견해와 다른 것이다. 청자는 대화의 진행 단계를 이전시키고, 화제가 끊어지지 않게 하는 등 다양한 역할로 대화 진행에 크게 기여하고 있었다. 이에 교재의 대화문에는 적극적 청자 역할을 수행할 학습 자료도 반영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다음으로, 한국 교재의 대화문에는 대화의 장면을 결정하는 맥락 정보가 여전히 소홀하다는 점을 주장하였다. 그 중에서 특히 시간 정보가 미약함을 확인하였다. 대화 참여자는 특정 맥락인 시간과 공간을 공유하는 만큼, 이러한 정보가 대화문 설정 단계에 명세되는 것이 실제성을 높이는 방안이다. 무엇보다도 화자와 청자에 대한 사회 문화적 정보가 구체적일수록 대화 참여자의 상호작용도 활발히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것은 대화의 주제와 참여자 간의 인간관계를 통해 드러난다. 실세계에서도 대화 참여자는 그들의 관계에 따라 소통의 목적과 내용, 방법을 결정한다. 이와 같은 대화 장면의 구체성은 대화 구조의 완결성에도 영향을 주었다. 많은 대화문에서 대화 완료 단계가 생략된 것을 보았는데, 대화가 완결되지 못한 경우는 대부분 대화 주제 및 참여자의 관계 설정이 불분명한 경우였다. 특정 주제로 대화를 완결 짓지 못하는 것은 말하기 교육의 목표에 비춰 중급 이상의 언어 수준을 획득했다고 보기 어렵다. 또한 화자 개개인의 발화 목적에 비춰 인간관계 증진에 기여했다고도 판단되지 않는다. 이에 교재 대화문은 참여자의 사회 문화적 정보를 구체화함으로써 대화 구조의 완결성을 높여가야 할 것이다. 아울러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교육 자료인 만큼, 대화문 조직의 각 단계에 L2 화자가 참여할 수 있게 유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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