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아동복지학회 아동복지연구 아동복지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65 - 18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들이 대인관계 기술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주제의 리더십 전략 그림동화를 듣고 다양한 교수활동을 경험하면 대인관계능력이 신장되는지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만4세, 5세 유아 124명이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4.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고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리더십 전략 그림동화를 활용한 교수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대인관계기술의 전체 하위요인에서 평균점수가 높게 나타났으며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실험집단의 하위영역별 분석결과에서는 사전-사후 검사 결과 사후검사의 평균점수가 ‘도와주기’, ‘협력하기’, ‘갈등해결하기’, ‘약속지키기’ 등의 요인에서 높게 나타났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는 인격형성의 기초가 이루어지는 유아기에 리더십 전략 그림동화를 이용하여 대인관계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음을 입증함으로서 유아의 리더십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