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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93 - 123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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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초등학교 영어전담교사의 개인적인 경험을 자문화기술지를 통해 학교 영어 교육에 포함된 식민성을 이해하고, 대안적 관점과 접근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학생들에게 영어를 가르쳤던 일련의 시간을 통해, 영어 전담교사로서 학생들의 영어 실력을 높이는 것이 아닌 영어를 둘러싼 서구의 지배 이데올로기를 자연스럽게 학생들에게 내면화 시키고 있었던게 아닌가 하는 자성에서 연구를 시작하였다. 이를 위하여 학생과의 생활 속 다양한 장면들의 이야기, 기억자료, 심층 면담 등을 통해 영어 식민성에 관한 요소들을 추출하여 주제화 시켰다. 이러한 연구 과정들을 통한 구체적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 수업을 진행하고 문화를 전달하는 교사 연구자의 사고 속에 영어를 우월한 언어로 여기는 식민성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사고는 교사의 의식적, 무의식적 발언, 행동 등을 통해 학생들에게 영어에 대한 식민성을 재생산 시키고 있었다. 둘째, 학생들의 사고 체계 속에도 영어에 대한 식민성을 가지고 있었다. 초등학생들은 영어를 잘하는 것을 다른 학생들과 차별되는 특별한 존재로 여기고 있었다. 또한 영어를 사용하는 영어권 국가의 사람이 여타 다른 동양권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보다 더욱 높게 평가되고 있었다. 셋째, 현재 초등학교 영어 교육과정에도 식민성이 포함되어 있었다. 현재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의 주된 학문적 토대를 제공하는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CLT)은 서구의 교육학 이론을 우리나라 교육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여과없이 가져온 식민성을 가지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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