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69 - 18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및 목적)현대의 박물관은 전시를 매개로 하여 관람객과 시공간적 소통의 장으로 역할을 하고 있다. 전시를 통한 소통이란 내용의 전달 뿐만 아니라 주제와 메시지에 대한 공감을 통해 관람객의 반응을 유도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박물관 유형에 따른 감성요소와 표현, 반응의 분석을 통해 감성적 전시 커뮤니케이션 증진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본 연구는 루돌프 슈타이너의 12감각론과 커뮤니케이션 특성에 대한 이론 고찰을 통해 박물관의 감성적 전시 커뮤니케이션 모델을 도출하고 분석매트릭스를 구성하였다. 그리고 박물관의 세 가지 유형을 대표하는 박물관들을 선정하여 매트릭스를 적용시켜 평가하였다. (결과) 그 결과 박물관의 전시는 주제의 유형에 따라 전시공간에 나타나는 감성요소와 표현의 차이가 있으며 감성반응도 다름을 도출하여 세 가지 차별화 방안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본연구가 감성적 전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연출에의 적용 및 후속 연구에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