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치위생과학회 치위생과학회지 치위생과학회지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 - 8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정환자를 대상으로 의료서비스에 대한 만 족도를 조사하여 교정환자의 다양한 요구와 치과의료기 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2008년 12 월 3일부터 20일까지 부산지역 Y치과의원, 대구지역 B치 과의원의 교정내원환자 22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 시하였으며 SPSSWIN 14.0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 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치과의원을 선택한 이유로는 ‘주위의 소개’가 50.7% 로 가장 많았으며, 전체의 절반정도인 47.8%가 불만 사항이 있을 때 ‘이야기 하는 편이다’라고 응답하였 다. 교정치료 후 기대하는 것은 ‘가지런한 치아배열’ 58.3%로 가장 많았으며, 교정치료 후 치아건강에 대 한 기대로는 80.9%가 많이 혹은 아주 많이 나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었다. 교정치료 후 가장 하고 싶 은 치료로는 미백이 70.6%로 가장 많았다. 2. 진료서비스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요인으로 는 직원(치과위생사) 만족도가 가장 크고, 편의시설 만족도, 진료비 만족도, 치과의사 만족도, 친절성 만 족도 순이었다 3. 다른 사람에 대한 권유의사에 영향을 미친 요인으로 는 진료비 만족도가 가장 크고, 치과의사 만족도, 직 원(치과위생사) 만족도 순이었다. 교정환자가 원하는 치과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는 치과의료진의 지속적인 치과진료서비스 교육과 친절 교육이 이루어져 교정환자의 요구도를 만족시켜야 할 것 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