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1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1 - 38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및 목적)21세기 현대 소비시장에서 상품에 집중되었던 소비심리는 이제 쇼핑의 경험자체의 소비가치를 중요시 하는 광범위한 영역을 포함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구매 만족도를 높여주는 새로운 체험요소나 마케팅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지만, 소비자가 상품을 직접 구입할 수 있는 상품 진열공간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라이프스타일 숍의 점포 속성 중에 상품 진열공간에 대해 재조명하고, 그 중 침구류 상품을 중심으로 상품 진열공간을 분석하여 편리한 구매환경과 효과적인 상품 정보가 제공되었는지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방법)라이프스타일 숍의 점포속성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상품 진열 공간 만족도에 대한 평가요소를 도출하여, AIDMA이론을 VMD관점에서 평가할 수 있는 세부항목을 제안한다. 평가표에 의해 국내외 4개사의 사례를 평가하여 현재 라이프스타일 숍 침구류 진열공간의 현황을 종합 분석한다. (결과)침구류 진열공간의 사례분석 결과 전체적인 비주얼을 강조하는 컬러진열이나 수직진열의 기본진열에는 충실하였다. 하지만 상품에 대한 세부적인 정보를 파악하고자 하였을 때에는 상품 진열방식에 따라 이해도의 차이를 볼 수 있었다. 상품의 수직 진열만을 강조하여 상품의 체험요소인 샘플공간을 만들지 않은 더 라이프, 상품의 다양한 종류에 비하여 상품의 적재 공간이 부족하여 소비자의 능동적인 구매를 유도하지 못하는 모던하우스, 컨셉 진열에 치우쳐 상품의 샘플과 적재공간의 규칙이 부족한 자라홈. 그에 반해 상품의 정보파악과 능동적 구매를 유도하는 이케아는 침구진열 공간에 있어서 AIDMA의 5가지 법칙을 모두 충족시키며, 소비심리에 대한 요소가 높게 평가되었다. 이로서 침구류 상품 진열 공간에 있어서 흥미로운 샘플 진열을 통한 상품 정보파악과, 상품의 적정 적재 수량은 AIDMA의 5가지 법칙을 만족시키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결론)라이프스타일 숍의 다양한 상품들만큼, 그에 따른 상품 별 진열공간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상품 진열 공간은 소비자의 구매 만족도를 높이는데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본 연구를 통해 소비자의 구매 만족도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