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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63 - 68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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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프로스포츠 지도자가 선수지도 과정에서 느끼는 고난과 보람을 탐구하고 그 과정에서 형성되는 교육적 가치관을 탐구하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Free Agent(FA) 제도가 도입된 후, 선수와의 경제적 지위 격차가 더욱 커진 프로스포츠 세계에서 선수와의 교감과 이들의 지도에 적지 않은 어려움이 예상되는 프로야구 코치들의 고뇌를 교육자적 관점으로 해석하는 것에 본 연구의 중점을 두었다. [방법] 과거 프로야구 선수 출신으로 프로야구 구단에서 다년간의 코치경험이 있는 유명 코치 및 해설위원 3명이 본 연구의 연구 참여자로 선정되었으며 이들과의 심층면담을 통해 연구 자료가 수집되었다. 심층면담은 프로야구 코치의 교육자로서의 실질적인 역할과 그 역할을 수행하면서 경험한 다양한 에피소드들을 물으며 프로야구 코치를 스포츠 교육자로 인식하였을 때 그들이 지니고 있는 교육자적 자질과 철학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수집된 연구 자료는 귀납적 분석 방법으로 분석되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결과] 본 연구에 참여한 전·현직 프로야구 코치들은 공통적으로 선수들에게 지도력을 인정받는 코치가 되고자 하는 의욕이 컸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선수들이 자신에게 지도를 받아 경기력 향상에 있어 큰 난관을 극복한 사례들을 설명하면서 그와 같은 스포츠 코칭 능력이 발휘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자세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연구 참여자들은 또한 선수의 잠재력을 파악해낼 수 있는 능력과 선수들의 믿음을 얻을 수 있는 인간됨, 전문적인 지식과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학습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이를 통해 연구 참여자들이 단순히 선수를 관리하는 것이 아닌 교육자로서으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프로스포츠 지도자는 선수지도에 있어 지도대상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들을 교육적인 관점에서 지도하여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고자 하는 성향을 지니고 있으며 이는 교육학적으로 해석이 가능한 현상이라 결론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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