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97 - 12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이 인식하는 학습역량 중요도와 실행도의 차이를 분석하여 이에 따른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충남 지역의 A대학(전문대학) 재학생 518명과 B대학(4년제 대학) 재학생 728명을 대상으로 학습역량 진단조사를 실시하였다. 학습역량은 크게 3개의 영역군(개인 영역군, 기본 영역군, 확장 영역군)으로 구분되며, 9개 역량(자기개발역량, 대인관계역량, 미래설계역량, 기초학습역량, 전공심화역량, 학습관리역량, 문제해결역량, 창의융합역량, 정보기술역량)에 따라 30개의 세부영역으로 구성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전문대학 재학생이 인식하는 변화필요도가 높은 역량은 시간관리, 목표관리(1), 동기조절, 개방성(2), 전공분야에 대한 자신감(3) 순으로 나타났고, 4년제 대학 재학생이 인식하는 변화필요도가 높은 역량은 시간관리(1), 목표관리(2), 전공분야에 대한 자신감(3) 순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학생의 시간관리 및 목표관리, 학습동기 및 전공분야에 대한 자신감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접근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