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39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47 - 181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초임교사가 인식하는 기본동작활동의 의미와 기본동작활동 수행 과정에서 구성한 지식에 관해 살펴본 사례연구이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대학 부설유치원 초임교사 1명이 약 4개월 간 10회기에 걸쳐 수행한 기본동작활동을 관찰하고 13회의 심층면담을 실시했다. 이를 통해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임교사가 인식한 기본동작활동의 의미는 ‘모든 활동의 토대가 되는 활동’, ‘유아의 조절능력을 증진시켜주는 활동’, ‘즐거움과 흥미를 유발하는 활동’, ‘누구에게나 성취감을 느끼게 하는 활동’, ‘일상과의 연계성이 높은 활동’ 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임교사가 구성한 기본동작활동 교수내용지식은 ‘안전에 대한 기준 재정립하기’, ‘활동 과정에 유아의 수준 반영하기’, ‘시간을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전체 교육과정 맥락 안에서 실행하기’로 분석되었다. 이처럼 유치원 초임교사는 자신이 갖고 있는 기본동작활동 지식을 현장의 상황에 맞추어 발현해가며 교수내용지식을 형성하고 있었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동작교육의 중요성을 재조명하고 바람직한 유아동작교육 실천 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