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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소 탐라문화 탐라문화 제59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1 - 6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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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4・3 사건은 진상 규명과 관련자의 명예 회복 조치가 이뤄졌음에도, 사건의 발생원인과 성격 혹은 평가를 둘러싸고 여전히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본고에서는 교과서를 집필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교육과정과 집필기준의 제주 4・3 사건 관련 내용, 이를 토대로 집필된 현행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제주 4・3 사건에 대한 서술 경향과 구성 요소 및 그 특징을 고찰한 다음, 향후 󰡔한국사󰡕 교과서 내 제주 4・3 사건의 집필 방향을 제시하였다. 우선 집필자들이 교과서를 집필하는 데 결정적인 기준으로 삼는 교육과정과 집필기준에 제주 4・3 사건이 명시되어야 한다. 다행히 2018년 7월 확정 고시된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한국사」에서 ‘8・15 광복과 통일 정부 수립을 위한 노력’의 학습요소 6개 중에 ‘제주 4・3 사건’이 들어갔다. 아울러 제주 4・3 사건은 ‘통일 정부 수립을 위한 노력’의 하나로 서술하도록 규정되었다. 따라서 집필자들이 제주 4・3 사건을 상대적으로 비중 있게 서술할 수 있는 근거는 마련된 셈이다. 다음으로 교과서 내 제주 4・3 사건에 대해 서술할 지면을 확보할 수 있는 명분과 방안을 다각적으로 강구해야 한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시계열성을 고려해 고등학교는 근현대사 중심으로 확정되었기 때문에, 현재보다 분량이 늘어날 수 있는 여건은 갖추어졌다. 제주 4・3 사건은 국가 폭력의 재발을 방지함과 동시에 평화와 인권을 신장할 수 있는 보편적이고도 모범적인 사례로 다룰 필요가 있다. 이 경우 제주 4・3 사건을 ‘6월 민주 항쟁과 민주주의의 발전’에 넣음으로써 서술 공간을 확보하는 방안도 고려해볼 만하지만, 많은 분량을 서술할 수 없는 한계도 있다. 마지막으로 교과서에서 제주 4・3 사건을 어떻게 구성・서술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지 않으면 안 된다. 현행 󰡔한국사󰡕는 대체로 󰡔제주 4・3 사건 진상보고서󰡕 등을 근거로 제주 4・3 사건의 개요를 비교적 충실히 서술하였다. 그러나 학계에서도 제주 4・3 사건의 명칭뿐 아니라 사건 자체에 대해서도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고 있는 만큼, 최근의 학계 성과를 적극적으로 교과서에 반영해야 한다. 또 제주 4・3 사건의 진상을 올바르게 서술하기 위해서는 본문 외에 다양한 사진・자료와 코너를 새롭게 개발해야 한다. 나아가 제주 4・3 사건은 세계적으로 선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과거사를 성공적으로 해결했으며, 분단의 실체를 재조명하고 나아가 평화・인권의 소중함과 화해・상생의 메신저로 내세울 만한 모범사례로 평가받는다. 따라서 집필자이 이러한 사례를 제주 4・3 사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제주 4・3 사건 관련 연구자・연구소・단체들도 교재와 자료를 개발・제공해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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