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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02 - 121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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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대학상담이 대학생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대학생의 개인특성에 따라 상담준비도와 상담서비스요구를 확인하여야 한다는 필요성에서 출발하였다. 대학생 884명에게 인구학적 질문지, 상담준비도검사, 상담서비스요구검사, 내외통제성검사, 스트레스대처방식검사를 실시한 후 개인특성에 따라 대학생의 상담준비도와 상담서비스 요구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그 결과, 성별, 학년, 내외통제성, 스트레스대처방식에 따라 대학생의 상담 준비도에 차이가 있었으며, 상담서비스 요구도 차이가 나타났다. 여자 대학생보다 남자대학생이, 학년이 올라갈수록, 내적통제성향이며, 적극적인 스트레스대처방식을 사용하는 대학생이 상담준비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남자대학생보다 여자대학생이, 학년이 올라갈수록, 내적통제성향이며, 적극적인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사용하는 대학생의 상담서비스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생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의 의의와 한계 및 후속연구과제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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