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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0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55 - 18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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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시각적, 청각적 피드백을 제공하는 가상현실을 이용하여 사용하지 않는 환측 상지의 운동성과 시지각기능의 개선 효과를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 방법으로 환자가 쉽게 다룰 수 있고 흥미를 유발하는 비디오 게임을 기반으로 한 가상현실 훈련을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30명의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사전, 사후 선별기준을 거쳐 최종 27명이 선정하여 무작위로 가상현실 훈련군 14명, 대조군 13명으로 구분하였다. 가상현실 훈련군은 주 5일, 일 3회, 30분, 일반적 재활훈련(운동치료 2회, 작업치료1회)과 가상현실 훈련을 주 5일, 일 40분씩 추가하여 실시하였고, 대조군은 일반적 재활훈련만 실시하였다. 총 5주 동안 시행하였다. 훈련 전과 후에 상지기능, 상지근력, 시지각기능 의 변화를 평가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가상현실 훈련군과 대조군 모두 상지기능, 상지근력, 시지각기능에 훈련 전 보다 훈련 후에 유의한 증가를 보였다(p<.05). 또한 상지기능 및 견관절 외회전, 내회전 근력과 시지각기능의 전후 변화량은 가상현실 훈련군이 대조군 보다 유의하게 큰 것으로 나타났다(p<.05). 본 연구를 통하여 비디오 게임을 기반으로 한 가상현실 훈련이 상지기능 및 상지근력 중 외회전, 내회전 근력과 시지각기능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앞으로 임상에서 적용하여 뇌졸중 환자의 상지근력과 기능 및 시지각 기능에 개선이 있기를 기대하며 환자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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