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0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55 - 7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특수교사의 교과교육 전문성 향상을 위한 일환으로 내용교수지식의 계발에 관한 과제를 구명하고자 수행되었다. 교사의 전문성은 곧 수업 전문성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으며, 수업 전문성의 핵심은 교과를 지도하는데 요구되는 적절한 교과내용지식과 이를 다루는데 필요한 교사의 종합적인 실천지식인 내용교수지식이라 할 수 있다. 특수교사가 교육과정 활동을 전문적으로 수행하고자 한다면, 특수교사는 자신이 가르치는 교과내용에 정통해야 하며, 자신이 지닌 교과내용에 대한 지식을 장애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가르칠 수 있어야 한다. 내용교수지식은 교과내용지식과 교수법지식의 독특한 결합 형태로 특수교사가 자신의 교과에 대한 지식을 장애학생을 위한 학습 경험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특수교사의 내용교수지식의 핵심요소는 교수법, 교과 내용, 학생 및 교육 상황적 맥락 지식들이라 할 수 있으며, 이 구성요소들과 관련된 교사의 개별적인 경험적 변인들이다. 특수교사들의 내용교수지식을 계발하기 위해서는 내용교수지식이 교실 수업 경험을 통해서 얻어지는 경험적, 실천적 지식임으로 예비특수교사 및 현직특수교사들이 지닌 내용교수지식의 구성요소들이 통합 및 변용될 수 있도록 구조화되고 체계적인 현장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아울러 특수교사의 내용교수지식의 점진적 발달을 촉진하고 강화하기 위한 반성적 수업 실천의 기회가 마련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