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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3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91 - 12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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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로봇과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활동을 통해서 발달장애아동들의 대상인식과 수용의 차이를 비교하고 그러한 매체와의 상호작용을 관찰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O시 H초등학교의 특수교사로부터 8세부터 12세까지의 발달장애아동들을 추천 받아, 특수교사와 연구자가 다시 논의한 끝에 10명(남5, 여5)을 최종 선정하였다. 로봇과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활동은 교대중재설계를 이용하였으며, 약 2개월 동안 10회기를 진행하였다. 발달장애아동들의 대상인식과 수용은 설문지를 통해서 측정되었고, 상호작용은 사건기록법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로봇과 컴퓨터에 대한 대상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증을 사용하였고, 매체에 대한 수용과 상호작용을 알아보기 위해 표와 그래프를 이용한 시각적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로봇과 컴퓨터에 대한 대상인식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특히 ‘공동활동’과 ‘신뢰형성’의 인식에 있어서 유의미한 결과가 있었다. 둘째, 로봇과 컴퓨터에 대한 수용에 있어서 컴퓨터보다 로봇이 아동들 에게 인기가 있었다. 또한 학급 내 인기투표에서 9명 모두 ‘잉키’를 1위로 선택하였다. 셋째, 발달장애아동들과 매체간의 상호작용은 매체인식에 대한 통계적 분석결과와 같은 양상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로봇은 발달장애아동들에게 공동 활동을 할 수 있고 신뢰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친구로 인식되며, 이러한 인식은 아동들의 말과 행동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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