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경희대학교 동서간호학연구소 동서간호학연구지 동서간호학연구지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37 - 47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임상현장에서 신규간호사를 교육하는 프리셉터들의 경험의미를 기술하기 위한 현상학적연구이다. 방법: 본 연구의 참여자는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로서 신규간호사 교육을 담당한 경험 이 있는 10명의 프리셉터들이었으며, 자료분석은 Colaizz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에 따라 분석하였다. 참여자의 면담기간은 2013년 9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이었다. 결과: 본 연구에서 프리셉터의 신규간호사 교육경험의 의미를 분석한 결과는 막막함으로 다가옴, 이해받지 못함, 업무로 인한 소진, 관계의 어려움, 닮은꼴이 되어버림, 역할을 통한 자기성장, 성장에 보람을 느낌 등 22개의 주제묶음에서 7개의 범주로 나타났다. 결론: 프리셉터 간호사의 업무 적응력을 높이고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한 추후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