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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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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희대학교 동서간호학연구소 동서간호학연구지 동서간호학연구지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54 - 159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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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3학년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호흡기질환 대상자간호 개념으로 주1회 2시간씩 총 6회 12시간의 팀기반학습을 적용한 후 문제해결능력, 비판적사고, 자기주도학습의 전후 차이를 파악한 연구이다. 본 연구의 팀기반학습 수업은 호흡기질환 대상자 간호를 주제로 사전 자가학습확인인 개인준비도 확인시험(IRAT), 그룹준비도 확인시험(GRAT)과 학습내용 적용을 위한 사례적용 과 그룹토의 단계를 통해 진행되었다. 연구결과, 성인간호학 교과목에서 적용한 팀기반학습이 간호대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 비판적사고 및 자기주도학습능력을 유의하게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팀기반학습이 졸업 후 간호사들에게 요구되는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사고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유용한 교수학습전략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추후 연구에서는 팀기반 학습의 효과를 다른 교수학습방법과 비교 검증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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