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6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67 - 19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선행연구가 갖고 있는 연구방법 상의 한계점 보완 필요성 및 체육교과에의 우선 적용 필요성에 의해 수행되었다. 따라서 표준화된 연구 도구를 이용하여 타 교과와 비교 가능한 체육수업에서의 UDL 적용 정도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북 및 경남지역 일반 중ㆍ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체육교사 51명을 대상으로 ‘한국형 보편적 학습설계 기반 수업분석 체크리스트: 자기보고용’ (Korean UDL-Based Instruction Analysis Checklist for Self-Report)을 적용하였다. 기술통계 및 다변량분석(MANOVA)을 통해 자료를 분석한 결과, 평균 3.64점 수준에서 UDL 가이드라인 2.0의 구성 지침들을 적용,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원리들 중에서는 원리Ⅰ, 지침들 중에서는 지침3의 평균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집단 간 비교에 있어 학급유형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지침 및 원리에는 지침1, 지침3, 지침4, 지침5, 지침6, 지침7, 지침9, 원리Ⅰ, 원리Ⅱ 등이었다. 그리고 지침1, 지침2, 지침3, 지침7, 원리Ⅲ은 학교급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선행연구와 비교, 논의하였으며, 일반화를 위한 전국 단위의 표집, 과목별 연구 수행 및 비교 그리고 이를 통한 UDL 적용 활성화 방안 제시 등을 후속 연구를 위해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