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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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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정부학연구소 정부학연구 정부학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41 - 27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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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상수도행정이 기후변화에 따른 불확실성과 정책목표의 모호성때문에 어떤 시스템을 유지하는 것이 상수도공급의 효율성은 물론 안정성과 신뢰성 제고에 적합한 것인지 탐색해보았다. 첫째, 지방자치단체에서 광역상수도의 배분계획량을계약한대로 사용할 수 있는 유인제도와 규제제도가 작동한다면 광역과 지방상수도가 분리된 상태에서도 적정가동률의 확보가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162개 지방상수도사업체를 39개 권역별로 통합하면 상수도 운영의 효율성이 제고될 것이라는 주장은 타당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상수도의 적정가동률을 먼저 70% 수준에서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80% 수준을 유지하게 되면 운영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있을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상수도 노후관로 교체와 이중관로의 신설 그리고 투자재원마련을 위한 요금인상은 상수도공급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위해 반드시 요구되는 것으로나타났다. 결국 우리나라 상수도정책의 경우 기후변화라는 불확실성이 내재된 상태에서안정적인 용수공급이라는 모호한 목표를 바탕으로 가외성이 허용되고 어느 정도 느슨한운영을 하는 것이 지나치게 효율성 일변도의 정책추진보다 더 나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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