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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민족문화연구 민족문화연구 제60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475 - 50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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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분단체제 성립·고착기 남북한 문학사의 조선시대 시가 인식과 정전화 과정을 고찰한 것이다. 정전화 매커니즘의 강력한 기제는 무엇보다도 이데올로기적 국가장치의 전망일 터인데, 남북한에 국가가 성립되고 분단체제가 고착되면서 본격적인 정전화의 과정이 수행되었다고 보여지기 때문이다. 제1장에서는 문학사 기술에서의 정전 구성은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그것이 국가의 수립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살펴보았으며, 정전화와 관련하여 분단체제 성립·고착기의 남북한 문학사 고찰의 필요성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제2장에서는 분단체제하에 발간된 조윤제의 『국문학사』(이후, 『한국문학사』로 수정·증보)와 과학원언어문학연구소의 『조선문학통사』를 대상으로, 정전 구성이 기반이 되는, 두 문학사의 이념적 거점, 사관 및 미적 범주들을 검토하였다. 제3장에서는 남북 문학사에서의 정전화 양상을 시조, 사설시조, 가사의 분야에서 검토하였다. 우선 장르적 차원에서 양 문학사는 그 운동상을 어떻게 포착하며 그 성격을 어떻게 규정하는 지를 살펴보았다. 이어서 문학사에서 선택된 작품들을 중심으로 정전화 과정에서 투사된 의미와 가치를 분석하였다. 시간의 횡단면을 따라 분단체제 성립기 남북한 문학사의 정전 형성과정을 살펴본 이 작업이 의의를 지니기 위해서는 시계열적인 종단면을 검토하는 후속작업이 불가피할 것이다. 문학사의 이념은 시대에 따라 변해가며, 정전의 구성 또한 그에 의존하는 유동적인 체계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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